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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표성택 작성일19-01-20 20:21 조회10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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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가 급격한 성장을 이룰 수 있던 배경에는 ()를 위한 소()의 희생이 있었습니다. 국가발전을 위한다는 명목아래 개인은 설 자리는 없었습니다. 개인은 희생을 강요받았고, 또 그렇게 하는 것이 국가를 위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단체생활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개인의 삶이 점점 중요한 가치로 떠올랐지만, 국가에서는 애국이라는 이름으로 개인은 희생해야 했고, 직장이나 단체에서는 전체가 우선이라고 개인은 헌신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국가의 지도자나 단체의 관리자들에 의하여 희생과 헌신을 강요를 받은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이러한 우를 범하는 모습은 지금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다수결의 원칙이 기본인 민주주의 국가에서 대를 위한 소의 희생을 당연시 한다면 전체주의가 되는 것입니다. 회사나 집단에서 발전과 성장을 위하여 개인의 희생을 강요한다면 구성원 보다는 집단의 도구가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복지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의 역사적 측면에서 가장 많은 발전을 이루어왔던 시기가 지금으로부터 300-400년 전의 영국(英國)의 구.신빈민법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복지가 발전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데 많은 설득력을 얻었던 사상 중의 하나가 벤담(Bentham, Jeremy : 1748-1832)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공리주의입니다. 그는 개인은 자신의 관점에서 자신의 행복을 극대화시키려는 선택을 하기 때문에 이기주의로 흐르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벤담은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개인들은 사회 전체의 행복이 극대화되는 방향으로 선택을 하여야 한다고 주장을 하였습니다. 개인의 행위를 결정할 때 사회전체의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벤담은 이를 실현시키는 방안으로 교육과 제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인간은 무지와 좁은 소견으로 인해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교육을 통하여 사회전체의 이익을 도모하는 것이 결국 자신의 이익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일깨워 주어야 하고, 그래도 되지 않는 경우에는 제재를 가해서라도 이기적인 행동을 억제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이 누릴 수 있는 행복과 적은 사람들이 가질 행복이 있다면 당연히 많은 사람이 행복할 선택을 하게 됩니다. 대를 위한 소의 희생도 이와 같은 맥락입니다. 사람들에게 있어 행복의 가치가 동일하다고 전제할 때 사회에 유익이 되는 것은 가능한 많은 사람이 행복하게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다수의 행복을 위하여 소수의 불행을 강요한다는 것은 사회를 유지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입니다.

 

국가나 단체나 개인이 모여서 집단을 이루는 것입니다. 개인이 행복하지 않다면 집단의 행복은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흰색의 점이 모이면 흰줄이 되는 것이고, 검은색 점이 모이면 검은색 줄이 되는 것입니다. 흰점들로 검은색 줄을 만들려고 하고, 검은색 점들로 흰색 줄을 만든다는 것은 억지에 불가한 것입니다.

福祉士 표 성 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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