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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고뇌(苦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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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草人 작성일18-09-15 05:48 조회314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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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고뇌(苦惱)

 

고뇌(苦惱)는 정신적으로 시달려서 괴로워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고뇌는 삶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갈증 때문에 겪는 괴로움 이고 무엇이 인간다운 삶인가에 대한 번뇌입니다. 그리고 죽음을 앞에 두고 있는 사람은 삶과 죽음의 경계선에서 삶과 죽음의 의미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정신적으로 괴로워하는 것이 고뇌합니다. 모두가 예외 없이 겪는 죽음의 문제, 죽은 다음의 내세의 문제는 세속적으로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의식이 있어서 자신의 삶에 대한 고뇌를 하는 것이고 왜 죽음을 맞이해야 하는가에 대한 번뇌를 하는 것입니다. 왜 사는가를 아는 사람은 어떤 고난도 이겨낼 수 있다고 한 니체의 말처럼 삶의 목적과 가치에 대한 신념이 있는 사람은 고난의 삶을 이겨낼 수 있지만 삶의 이유와 한계성을 모르는 사람은 죽음에 대한 고뇌를 합니다.

 

흐르는 강물이 멈출 수 없듯이 세월의 흐름 따라 인생황혼(人生黃昏)에 이르러 죽는 것이 인간입니다. 그래서 생각을 하는 인간은 왜 죽어야 하는가? 죽은 다음엔 어떻게 되는 것인가? 하는 의문에 대한 생각을 합니다. 생명이 꺼진 후에는 아무 것도 할 수 없고 편안하게 생을 마감하기를 희망해도 자살아 아니면 마음대로 죽을 수 없으며 죽지 않을 수 없는 운명에 대한 고뇌를 하는 것입니다.

 

씨앗은 결실을 맺기 위한 속성이 있고 생명은 삶의 의미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속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명의 근원적인 의미와 목적을 깨닫는다면 인생을 낭비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지만 존재의 근원적인 문제는 형이하학적(形而下學的)인 방법으로 해답을 찾을 수 없는 것이고 형이상학(形而上學)에 속하는 존재의 근원적 문제는 종교에서 찾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받은 생명으로 사는 인간은 영원히 살 수 없기 때문에 살아 있는 동안에 이루어야할 몫이 있다는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생각으로 사는 인간의 의식(意識)의 뿌리는 영혼(靈魂)이고 영혼은 신성(神性)에 뿌리를 두고 있는 실체적 형상”(實體的 形相)으로 소멸되지 않는 비물질의 실체입니다. 그래서 영혼에 뿌리를 둔 의식으로 살아온 삶에 따라서 의식의 뿌리인 영혼의 길흉화복(吉凶禍福)이 결정된다고 힌두교, 불교, 기독교에서 동일하게 가르치고 있는 것입니다.

 

기독(基督)에서 말하는 인간의 죽음은 모든 것이 사라지고 끝나는 죽음이 아니라 태어나기 전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나를 믿는 사람은 죽더라도 살고, 또 살아서 나를 믿는 모든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이다.”(요한11/25-26)는 말씀에서 영원히 죽지 않음이라는 표현은 역설적으로 죽음은 존재론적(存在論的)인 변화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죽음은 육체로는 갈 수 없는 신령한 나라에 영혼이 육체를 떠나 영생(永生)으로 옮겨가는 존재론적 변화이기 때문입니다.

 

예수의 죽음은 하느님과 사람을 사랑하기 위해서 생명을 바친 죽음이며 죽음 너머의 영원한 하느님 나라를 십자가의 죽음으로 선포한 것입니다. 자신의 존재에 대한 근원적인 답을 찾지 못한 채 앞만 보고 살다가 죽음을 맞게 되면 죽는 것을 비극으로 여기게 되고 불안과 통한의 눈물로 죽음을 맞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죽음에 대한 고뇌를 극복하지 않고서는 안정과 평화 속에 죽음을 맞을 수 없습니다. 인간은 죽음의 경계선에서 신(神)은 존재하는가? 신이 인간을 사랑한다면 왜 죽음이 있는가? 종교는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하는 고뇌를 하는 것은 불가항력적(不可抗力的)인 죽음을 이해하지 못해서 하는 고뇌입니다.

 

草人    奉  俊  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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